Category»

Statistics Graph

정부·한은 "주택시장 구조적 변화에 주목"…월세로 중심축 이동
    기사등록 일시 [2011-11-25 09:48:11]    최종수정 일시 [2011-11-25 16:56:15]




방송3사 극찬!! -25kg감량비법!!
베이비 붐 세대 은퇴 등으로 전세에서 월세 중심 이동

서울=뉴시스】박영환 기자 = 정부와 한은은 국내 주택시장에서 부는 월세 확대 움직임이 가계소비, 주택금융 등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주시하며 제도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또 외국인들이 유로존 재정위기의 여파로 국내 주식을 매도하고 있지만, 채권 매수세가 몰리는 등 국내 경제의 기초여건은 여전히 탄탄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25일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제5차 거시정책협의회를 열고 월세임대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국내 주택시장에 대해 이같이 인식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기관은 주택시장이 월세 임대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은 저출산의 여파로 인구증가세가 둔화되며 주택가격이 안정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또 베이비붐 세대 은퇴로 안정적 수익을 선호하는 노인인구가 증가한 것도 전세위주의 주택시장이 월세중심으로 전환되는 배경으로 꼽았다.

국내 금융시장 동향과 관련해서는, 외국인이 유로존 재정위기 확산으로 주식을 순매도 하고 있으나 채권은 순매수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우리 경제의 기초경제여건에 대해서는 여전히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또 6.29 가계부채 연착륙 종합대책이후 가계대출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연체율도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양 기관은 앞으로도 국내외 경제, 금융시장 정보를 공유하고 관련 협의를 계속해나가기로 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