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턴트 메신저가 온라인상의 ‘토털 디지털 플랫폼’으로 자리를 굳히면서, 기업들이 네티즌을 사로잡기 위해 메신저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이모티콘이나 메신저 배경화면, 공개사진 등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던 것에서 진일보하여, 메신저
내에서 자사 제품이나 광고의 동영상을 보여주거나 메신저에서 선물 받은 제품을 오프라인에서 교환할 수 있게 하는 등의 기발한 마케팅 기법이 주목
받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서비스 사업부는 ‘판도라TV’, ‘아디다스’ 등,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 내에서 동영상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메신저 내 동영상을 활용한 마케팅은, 메신저 대화상대와 동영상을 함께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클릭 한 번으로 블로그나 카페 등으로 스크랩이 가능해 빠른 속도로 퍼지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
판도라TV (www.pandora.tv)는 작년부터,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에서 ‘판도라TV
아이버디’를 서비스 중이다. 판도라TV 아이버디인 ‘판PD’를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의 대화상대로 추가하면, 메신저 대화창
우측에 뜨는 판도라 TV 동영상 플레이어를 통해 동영상 감상 및 동영상 검색이 가능하다.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 (www.adidas.co.kr)도 ‘아디다스 아이버디' 서비스를 시작했다. 메신저 아이버디탭에서 ‘아디다스 아이버디’를 선택, adidas001@aawoo.com ~ adidas050@aawo.com 등 총 50개의 주소 중 하나를 친구로 추가하면, 영국의 축구 영웅 ‘데이비드 베컴’, 러시아 장대높이뛰기 선수 ‘옐레나 이신바예바’, NBA 농구선수 ‘길버트 아레나’ 등 스포츠스타 4명의 TV CF를 메신저 상에서 동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생일이나 기념일 등 축하할 일이 있으면, 메신저에서 커피나
아이스크림, 케잌 플래시콘을 보내는 서비스가 기업들의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스타벅스’, ‘세븐일레븐’, ‘하겐다즈’,
‘롯데제과’ 등과 제휴를 맺고 네이트온 메신저에서 ‘기프티콘’을 서비스 중이다.
네이트온 대화창에서 ‘플래시콘 탭’ 메뉴의
기프티콘을 선택,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면 메신저에 해당 이모티콘이 뜨는 동시에 상대방의 휴대폰으로도
전송이 된다. 수신자는 휴대전화에 내려 받은 해당 제품을
오프라인에서 실물로 교환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서비스 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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