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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모바일콘텐츠 어워드 2007 최종선정작 발표


- 30일 쉐라톤 워커힐 그랜드 홀에서 6개 부문 최종선정작 발표

- 프랑스, 독일, 일본, 홍콩, 한국 등 5개국 수상


분  야

수상업체(홈페이지, 국가) 및 콘텐츠명

모바일 게임    

게임로프트(www.gameloft.com, 프랑스) '2006 Real Football 3D'

모바일 음악  

잠바(www.Jamba.de/jew/music, 독일) '잠바뮤직'

모바일 TV & Video 

jig.jp co., Ltd .( www.jig.jp 일본) 'jig movie'

모바일 정보

헬스피아(www.healthpia.com 한국) '모바일 당뇨 관리'

모바일 커뮤니티&커뮤니케이션

Green Tomato Ltd.(www.gtomato.com 홍콩) 'GOOVII'

모바일 커머스

CJ홈쇼핑 (www.cjmall.com 한국) '모바일 CJ Mmall'


30일 저녁 쉐라톤 워커힐 그랜드 홀에서 열린 '글로벌 모바일콘텐츠 어워드 2007' (이하 GMCA)에서 6개 분야 올해 최고의 글로벌 모바일콘텐츠가 선정 발표됐다.

모바일게임분야에선 프랑스 게임로프트(gameloft)사의 '2006 Real Football 3D', 모바일 음악분야는 독일 잠바(Jamba)사의 '잠바 뮤직'이 각각 선정됐다.

모바일 TV & Video분야에선 일본jig.jp사의 'jig movie', 모바일 커뮤니티&커뮤니케이션분야에는 홍콩 그린토마토(Green Tomato)사의 '구비(GOOVII), 모바일 정보부문에는 헬스피아의 '모바일 당뇨 관리', 모바일 커머스에는 CJ홈쇼핑의 'CJ Mmall'이 각 각 선정됐다.

이번 최종 선정작은 공모 응모작 147개 콘텐츠를 대상으로 글로벌 모바일 전문가들이 1, 2차로 나눠 엄정한 심사를 거친 결과, 6개 부문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것이다.

경쟁이 가장 치열했던 ▲모바일 게임부문에서는 게임로프트(gameloft, 프랑스)社의 '2006  Real Football 3D'가 선정됐다. 모바일 화면에서 구현된 3D 그래픽이 돋보였고, 아이템의 수준 높은 액션과 비주얼이 높게 평가됐다. 또 글로벌 스포츠인 축구를 통해 세계 시장에도 어필할 수 있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모바일콘텐츠 산업에서 현재 성장률이 가장 높은 ▲모바일 음악부문에서는 잠바(Jamba, 독일)社의 '잠바뮤직'이 선정됐다. 모바일을 통해 온라인 오프라인의 컨버전스를 실현하고 풍부한 음원 보유와 블루투스를 통해 P2P 공유서비스가 가능한 점이 크게 어필했다.

모바일 특성을 살린 콘텐츠가 많았던 ▲모바일 커뮤니티&커뮤니케이션부문에서는 그린토마토(Green Tomato, 홍콩)의 '구비(GOOVII)'가 선정됐다. 구비(GOOVII)는 비디오 셰어링 및 블로그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유저들이 공유할 수 있다. 또 비디오콘텐츠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이를 활용한 커뮤니티에 이상적인 서비스로 평가됐다.

▲모바일 커머스부문은 국내 최초로 홈쇼핑 서비스를 제공한 CJ홈쇼핑이 'CJ Mmall'이 란 콘텐츠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다양한 플랫폼으로 다양한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는 서비스인 데다 사용자가 활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성장가능성이 높아 경쟁 역시 치열한 ▲모바일 인포메이션 부문에서는 우리나라 헬스피아의 '모바일 당뇨 관리'가 차지했다. 모바일을 활용한 헬스케어로, 특히 당뇨관리라는 가장 큰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앞으로 시장 잠재성이 큰 것으로 평가됐다.

온라인, 오프라인의 컨버전스가 가장 활발히 활용된 ▲모바일 TV&Video 부문에서는 Jig.jp(일본)社의 'Jig Movie'가 수상했다. 독창성보다 사용자 관점에서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재 2억 명 이상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성을 평가받았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김진규 본부장은  "이번 GMCA 2007 공모작에서 나타난 모바일 트렌드를 보면 모바일을 활용한 온․오프라인의 컨버전스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말하고 "이들 콘텐츠는 간편한 디스플레이와 입력장치를 통해 보다 쉽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각 부문별 수상작 소개

[모바일 게임]

ㅇ 제목 : 2006 Real Football 3D

ㅇ 회사명 : Gameloft (프랑스)

ㅇ 회사소개

다국적 모바일게임 개발사, 배급업체

  -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본사와 해외 각 지사 1천700명의 개발자를 포함해 총 2천명의 인력을 보유

  - 상장회사로 시가총액은 한화 약 4천800억원 규모

  - 1999년 설립, 뉴욕, 서울, 도쿄 밀라노 등 세계 20개 도시에 지사 보유

ㅇ 콘텐츠 소개

  - Isometric view를 이용하여 3D적인 효과가 나타나게 제작됨

  - 그림자 및 선수 움직임의 세밀한 표현을 가능케 했으며, 사실적인 필드의 표현 및 광고판, 스탠드와 응원 관중을 표현

  - 빠른 플레이, 시범경기, 컵, 리그 및 국가 대항전 등 여러 가지 경기 방식을 유저가 선택할 수 있음

ㅇ 심사평

  - 놀라운 3D 그래픽, 수준 높은 액션과 비주얼

  - 축구라는 글로벌한 소재로 마켓에서 어필할 가능성이 높음



[모바일 음악]

ㅇ 제목 : Jamba Music

ㅇ 회사명 : Jamba (독일)

ㅇ 회사소개

  - 모바일 콘텐츠 유통 업체로 음악을 비롯한 모바일 게임, 모바일 비디오 등의 서비스 제공

  - 베를린을 소재로 세계 20개 도시에 지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기업임

ㅇ 콘텐츠 소개

  - 모바일 기기나 PC를 통해 음악을 원하는 시간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서비스

  - 유니버설, EMI 등의 메이저 라벨 음악들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총 100만 트랙 이상을 제공

ㅇ 심사평

  - PC와 모바일의 컨버전스, PC와의 오토싱크(자동 실행) 기능이 서비스의 장점임

  - 음원 보유면에서도 타 서비스에 비해 많으며, 사용자가 이용하기 쉽도록 구성됨

  - 블루투스를 통해서 P2P 파일 공유를 허가했으며, 진보적인 다운로드기능을 처음으로 시도


[모바일 TV&Video]

ㅇ 제목 : Jig Movie

ㅇ 회사명 : Jig.jp (일본)

ㅇ 회사소개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전문회사

  - 2003년 9월 9일 웹 서버와의 통신시간을 단축함으로써 휴대전화의 검색 속도를 향상시킴 "jig appli" 출시

  - 2004년 10월 1일 휴대전화로 PC수준의 웹사이트를 볼 수 있는 성능을 목표로 한 "jig browser" 출시

ㅇ 콘텐츠 소개

  - "jig movie"는 비디오 스트리밍을 휴대전화로 볼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

  - 사용자들은 "jig movie"를 이용하여 긴 콘텐츠, 실시간 콘텐츠 스트리밍을 휴대전화로 간편하게 볼 수 있음

ㅇ 심사평

  - 독창적인 요소보다는 사용자 관점에서 매우 유용한 서비스

  - 2억명의 사용자들에게 서비스가 되고 있다는 점은 서비스의 시장성 입증

  - 서비스의 심플함이 장점

  - 효율적인 비용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콘텐츠 회사와 실수요자들에게 이익을 줌

  - 향후 서비스의 수출에도 잠재성이 보임


[모바일  커뮤니티&커뮤니케이션]

ㅇ 제목 : GOOVII

ㅇ 회사명 : Green Tomato, (홍콩)

ㅇ 회사소개

  -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솔루션에서부터 이동통신 운영사, 휴대전화단말기 제조업체, 브랜드 콘텐츠 제공사 등 이동통신 공간에 유저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원스톱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

  - 아시아 30개국 이상에서 이동통신 운영사를 비롯 백만 명이 넘는 사용자 보유

  - 인터내셔널 노키아 포럼 프로 상과 아시아 태평양 ICT 상을 포함하여 수많은 국제적인 수상경력 보유

ㅇ 콘텐츠 소개

  - 크로스 플랫폼 비디오 셰어링 및 블로그 커뮤니티

  - 멀티미디어콘텐츠를 친구나 가족과 함께 공유

  - 사용자들은 자신만의 콘텐츠를 보거나 공유하거나 업로드하거나 기록할 수 있으 며 유사한 유저 프렌들리 웹과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다른 유저와 공유 가능.

  - 급성장하는 비디오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용자 커뮤니티를 구축하려는 모든 회사에 이상적인 서비스

ㅇ 심사평

  - 큰 잠재성을 가진 서비스이며, 기술적으로 매우 인상적

  - SNS 서비스와 비디오 서비스의 합작은 흥미로움. 향후 저작권이 해결돼야 될 문제

  - 매력적이고, 진보된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어필


[모바일 인포메이션]

ㅇ 제목 : 모바일 당뇨 관리

ㅇ 회사명 : 헬스피아 (한국)

ㅇ 회사소개

  - 2002년 설립, 세계 최초로 당뇨인을 위한 전화기를 개발

  - 휴대전화와 데이터 네트워크에 장착된 바이오센서를 통합하여 환자들이 효과적으로 자신의 혈당치를 통제할 수 있도록 해주는 혁신적인 솔루션

  - 한국에서 베타 시험을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됐고, 2006년 6월 미국에서 FDA 승인 받음

ㅇ 콘텐츠 소개

  - 집중 간호와 사용 편의성에 콘텐츠 초점.

  - 만성질환은 적절한 시기의 피드백과 모니터링이 필요하므로 당뇨병의 감시 및 예방에 초점을 둠.

  - 특히 만보계 기능, 칼로리 기록부, 비정상적 결과 경고 등 부가 기능

ㅇ 심사평

  - 당뇨 관리라는 가장 큰 시장을 잘 공략했다는 점에서 시장성 확보와 시장 잠재성이 클 것으로 보임

  - 모바일을 이용한 헬스케어는 상당히 혁신적인 서비스임


[모바일 커머스]

ㅇ 제목 : CJ Mmall

ㅇ 회사명 : CJ 홈쇼핑 (한국)

ㅇ 회사소개

  - 1995년 한국 최초로 TV 홈쇼핑 프로그램을 방영

  - 2004년 상하이에 동방 CJ 설립

  - 현재 M-코머스, T-코머스, IPTV 및 와이브로 등과 같은 미래의 새로운 채널을 개발

ㅇ 콘텐츠 소개

  - 2002년에 CJ 홈쇼핑은 업계 최초로 M-코머스 사이트인 'CJM몰' 오픈

  - ' CJM몰'은 현재 남다른 서비스 모델인 UI 기능으로써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음

  - 또한 DMB, 디지털 TV 및 웹사이트 등과 관련된 통합 서비스의 플랫폼으로도 이용

ㅇ 심사평

  - 다양한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소비자층을 보유할 수 있음

  - 여성 소비자들에게 특히, 매력적인 요소를 가짐

  - M-Commerce의 개척자로써, 넓은 범위의 상품군으로 대량 판매를 진행

  - 매우 편리하고 잘 구성된 시스템으로 실수요자들에게 질 높은 상품을 제공하는 실용적인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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