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Statistics Graph

[일문일답]김영배 한은 경제통계국장 "수출상품 다변화 잘돼있다 "
    기사등록 일시 [2011-07-28 11:14:35]

【서울=뉴시스】박영환 기자 = 김영배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은 28일 "우리나라 수출상품의 다변화가 잘돼있다"며 "일부 품목이 부침을 겪더라도 올해 경상수지 흑자 예상치는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LCD나 반도체를 비롯한 일부 수출 품목들의 가격이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고 있지만, 경쟁력 있는 국내상품들이 골고루 포진해 있어 한두 품목이 주춤한다고 해서 전체 실적이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국장은 "유럽연합과 중남미 수출 증가율이 6월 들어 감소한 것은 기저효과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이라며 "하반기에도 수출 신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일문일답. 


- 상반기 수출이 경상수지 흑자의 버팀목역할을 했지만 경상수지흑자 규모는 예상 치에 못미쳤다. 
"수입과 수출, 무역외 부분을 다 감안해야 한다. 3억 달러 오차가 크다고 보기는 힘들다. 7월중에도 6월과 비슷한 수준의 흑자 규모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연간 150억달러 예상치는 충분히 이루고도 남을 것으로 본다." 

- 실질 GDP 감소가 수출신장세 둔화에 기인한다고 했는데, 6월에 수출 흑자가 오히려 늘었다. 
"어제 발표한 실직 GDP 성장률은 명목기준이 아니다. 가격 요인을 제거한 것이다. 경상수지는 가격요인이 다 들어가 있다. 원자재, 석유화학, 원유제품을 비롯한 수출품목의 가격상승분이 여기에는 들어가 있다." 

- 유럽연합과 중남미 수출이 6월 들어 마이너스로 돌아섰는데. 
"선박 부문 탓이 크다. 이 부문을 제외하면 두 지역도 플러스 성장을 했다. 지난해 대 유럽지역 선박 수출이 (월간 기준으로) 10억~15억 달러 수준이었는데, 작년 6월에 선박수출이 급증했다. 선박은 한척이 통관될 때 잡히는 금액이 보통 5억~10억 달러 정도이다. 해당월에 인도가 되면 통관수출로 잡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실적에서 빠진다." 

- 기술적 요인을 제외하면 대 유럽연합 수출 성장률은 어느 정도인가. 
"이러한 불규칙요인을 제외하면 유럽연합에 대한 수출도 전년 동월대비 9.5%가 증가했다. 중남미와 유럽연합 모두 선박을 제외하고 수출이 잘되고 있다. 통관이 (실적을 집계하는)달에 되느냐, 안되느냐에 따라 기복이 심하다." 

- 올들어 국내 수출업체들의 캐쉬카우 역할을 하던 동남아 수출 증가율도 반토막이 났다.
"기저 효과 때문이다. 품목별로 반도체를 비롯한 전기전자 수출 증가율이 전년동기 대비 3%에 그쳤다. 작년 6월에는 성장률이 56%까지 늘어났다. 선박수출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 LCD와 반도체 가격이 좀처럼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 못한데. 
"우리나라 수출상품들이 세계 시장에서 주요 품목들, 경쟁력이 좋다. 한품목이 주춤한다고 해서 전체 실적이 크게 좌우된다거나 하지 않다. 수출 품목 다변화가 골고루 잘 돼 있다. 타격을 받거나 하지는 않는 것 같다." 

- 지난 5월 증가율이 큰폭으로 감소했던 일본 수출이 이달 들어 다시 상승폭을 키우고 있는데. 
"일본이 아직 지진의 여파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전력사정도 좋지 않다. 상반기 일본의 수출 실적이 마이너스다. 우리가 일본 시장을 대체해서 들어가고 있는데, 하반기에도 신장세는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 환율이 추세적으로 하락세이다. 하반기에도 수출 호조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는가.
"환율에 대해서 노코멘트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현재 실적 자체가 하반기에도 유지될 것으로 본다." 

yunghp@newsis.com

2011/08/29 - [한은(BOK) VIEW/경상수지 VIEW] - 양재룡의 7월 국제수지 브리핑

2011/08/29 - [한은(BOK) VIEW/경상수지 VIEW] - 7월 경상수지 49.4억불 흑자…對美 수출 둔화 '부담'

2011/08/29 - [한은(BOK) VIEW/경상수지 VIEW] - 6월 경상수지 29.9억 달러 흑자



Add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