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09-20 23:42

맥킨지식 시장 전망 노하우

“트렌드 교차 지점에 주목하라”

2010년 08월 03일 11시 33분
아프리카는 노키아를 비롯한 유럽 휴대폰 업체들의 안마당이다. 나이지리아에서만 4000만 대가 넘는 휴대폰이 팔려 나갔다.

나이지리아 국민 한 사람당 한 대꼴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아프리카인들에게 휴대폰은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는 소통의 창구이자, 금융거래의 장이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 아프리카 휴대폰 시장의 오늘을 근사치라도 예측한 이들은 거의 없었다.

아프리카 전체를 통틀어도 수백만 대 정도의 휴대폰이 판매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예측이었다. 나이지리아의 휴대폰 시장 규모에도 턱없이 못 미치는 수치다.

맥킨지는 아프리카 휴대폰 시장 예측이 어긋난 것은 두 가지 트렌드를 감안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바로 소득 수준의 변화, 저가 단말기의 등장.

이 거대 시장의 저소득층 소비자들이 변화의 발단이었다. 이들을 타깃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 기업들만 이러한 트렌드 변화의 과실을 챙길 수 있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 맥킨지는 자동차 업체들이 늘 주요 트렌드에 주목하고, 그 파장을 헤아릴 것을 조언한다.

이 트렌드들이 교차하는 영역에 고속 성장의 열쇠가 있다는 것이 이 전략컨설팅 업체의 분석. 맥킨지는 이런 분석을 바탕으로 정교한 시나리오를 구축한 뒤,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성장의 지름길이라고 조언한다.

박영환 기자 yunghp@asiae.co.kr
<ⓒ 이코노믹 리뷰(er.asiae.co.kr) - 리더를 위한 고품격 시사경제주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