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Statistics Graph

-       디시인사이드 사용자 대상 설문조사 진행

-       얼굴인식기능 39.8% 소비자 뽑아, 올 상반기 최고의 디카 기능으로 선정



(한국후지필름=2007/08/01) “올 상반기 디카 트렌드는 얼짱나비!’

올 상반기 출시 컴팩트 디카에 탑재된 기능 중에서,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가장 유용한 기능은 ‘얼굴인식 기능’인 것으로 드러났다.

디지털 카메라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는 사이트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7월19일부터 27일까지 9일 간 “상반기 컴팩트 디카를 말하는 키워드는?”이라는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총 580명이 참여한 설문 결과, 39.8%인 228명이 ‘얼굴인식 기능’을 가장 유용한 기능으로 꼽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년 하반기를 시작으로 2007년 상반기까지, 디지털 카메라 업체들은 사람의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해 초점과 노출을 맞춰주는 ‘얼굴인식’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앞다투어 출시했다.

얼짱나비(얼굴인식) 기능을 최초로 탑재한 원조격 제품은 후지필름의 파인픽스 S6500fd.‘누가 찍어도 전문가급 사진’을 표방하고 작년 말 출시되어, 현재까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파인픽스 S6500fd는 0.05초안에 10명의 얼굴을 자동 인식해 최적의 노출과 초점을 맞춰준다. 이후 후지필름에서 출시된 F40fd, Z5fd, F47fd 등은 모두 얼짱 나비를 탑재한 제품들로 인기가 높다.

얼짱나비는 카메라가 인식한 ‘사진의 중심인물’을 녹색 프레임으로, 주변 인물은 흰색 프레임으로 잡아주어 명명된 이름. 아이들끼리 카메라를 이용해 ‘얼짱잡기’ 놀이를 하기도 한다고.

캐논의 파워샷 A560은. 피사체의 얼굴을 인식하는 「페이스 캐치 테크놀로지」 기능이 탑재된 DIGIC III 이미지 프로세서를 채용하고, 안면 인식 기술인 AF/AE/FE기능을 탑재했다. AF 기능은 9인까지의 얼굴을 검출하고 핀트를 맞추는 얼굴 우선모드이며, AE 는 역광 시에도 얼굴이 밝게 기록되도록 노출을 자동 컨트롤 하는 기능이다.

이외에도 니콘 쿨픽스 L12는 1/2.5인치 700만 화소 CCD를 탑재한 고급형 모델로, 인물의 얼굴 부분의 초점과 노출을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얼굴인식 AF를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어 초보 사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다.

한편, 손떨림 방지기능을 가장 유용한 기능으로 택한 소비자들은 165명으로 28.4%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하이엔드’와 ‘고감도’ 기능이 2007년 상반기 디카에 탑재된 유용한 기능으로 꼽혔다.

상위에 랭크된 ‘얼굴 인식 기능’과 ‘하이엔드’, ‘고감도’ 기능 모두 사진의 화질을 좋게 하는 데에 필수적인 기능들로, 각 카메라 사들은 다년간의 노하우와 신기술을 동원해 개발하고 있다.

디시인사이드의 박진홍 팀장은 “작년 상반기에도 같은 설문을 진행한 결과, 사용자들이첫번째로 꼽았던 디카의 기준은 ‘고감도’였다”며, “점차 디카 소비자들이 디자인이나 브랜드 등 부수적인 것들보다는 사진의 화질을 중시하고, 카메라 본연의 사진 촬영 기능에 관심을 갖는 ‘똑똑한 소비자’쪽으로 진화하고 있는 듯 하다”고 말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