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Statistics Graph




박시형(여·48) 쌤앤파커스 대표의 작가 선별 원칙은 남다르다. 한 분야에서 수 십년간 근무한 전문가들이 공략 대상이다. 이들의 암묵지를 독자들에게 전달하기 쉬운 형태로 요리하는 것이 이 회사의 주요 업무이다. 그녀가 이지성 작가의 작품을 거절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었다고.

국내 자기계발서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역작이었으나, 미국 작가들이 집필한 전기를 밑천삼아 재가공한 2차 자료라는 점이 아쉬움을 남겼다고. 반면 삼성출신인 전옥표씨는 다른 출판사에서 책을 출간했으나,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한 무명의 작가였으나 그녀를 단숨에 사로잡았다. 

그의 <이기는 습관>은 저자의 30년 직장생활의 노하우가 이 회사 특유의 기획력과 어울려 만들어낸 성공작이다.

수 십년간 한 분야를 파온 전문가들의 암묵지라는 원석에서 다이아몬드를 캐내는 출판가의 광부가 바로 그녀이다. 지난 2006년 콘텐트 비즈니스의 강자를 표방하고 첫걸음을 뗀 박 대표가 지금까지 판매한 이 회사 출간 도서 누적 판매량은 500만권.

박 대표가 보는 콘텐트 비즈니스 성공 비결은 ‘기획능력’이다. 그녀가 “유행하는 트렌드보다 반 박자 정도 빨리 가는 것이 쌤앤파커스 성공의 첫 번째 키워드”라고 강조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신문, 잡지, 도서 등 텍스트를 가급적 읽지 않는 출판사 사장이 바로 그녀다.

텍스트는 상상력의 발목을 잡는 족쇄라는 것이 그녀의 지론. 그녀가 공개하는 두 번째 성공의 비결은 ‘개방’이다. 이 회사는 매월 두 차례 '난상토론'을 연다. 매달 중순에 팀장급들이 참가하는 회의를 한다. 월말에는 회사 문을 걸어 잠그고 임직원들이 설전을 벌인다.

말 그대로 계급장을 떼어내고 맞장을 뜨는 무대이다. 다섯 명 이상이 선택한 아이디어가 결선에 올라간다. 최종 결선을 통과한 아이디어가 상품으로 만들어진다는 게 그녀의 설명.

아이돌 그룹 <빅뱅>의 자서전도 그렇게 빛을 보았다. “사내 아이디어 회의에서 나온 '콘셉트'를 들고 YG엔터테인먼트를 무작정 찾아갔습니다. 빅뱅을 조명한 책을 출간하자는 제안을 프로덕션 측에서 흔쾌히 받아들여서 저도 놀랐습니다. 출간 의의를 십분 이해한 터겠죠”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격이었다. 직장인들이나 대학생들을 타깃으로 한 자기계발서의 범위를 청소년들로 넓힌 주역이 ‘빅뱅’이었다. 물론 그 잠재력을 포착한 것은 자유로운 토론문화 덕분이다. “출간을 앞두고 여는 마지막 기획 회의에서도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면 상품화를 미룹니다.”

쌤앤 파커스 임직원들의 활발한 참여를 이끄는 원동력이 바로 ‘인센티브’이다. 직원들에게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는 박 대표는 내년 신입사원들을 상대로 연봉 3000만원 이상을 책정할 계획이다.

“파이가 커진 뒤 나누기보다, 함께 나눠가면서 파이를 키우자는 것이 제 경영방침입니다.” 출판사는 망해도 사주는 ‘빌딩’을 챙긴다는 출판가의 속설을 허물지 않고서는 콘텐트 일류 기업의 비전을 결코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이 그녀의 지론. 박 대표가 강조하는 또 다른 성공 키워드는 바로 '착한 경영'이다.

박 대표는 젊은이들이 재테크에 빠져드는 사회는 결코 건강하지 않다고 강조한다. 투자 관련 지침서를 아예 출판 목록에서 제외한 까닭이다. 이 회사의 비교 우위는 될 성 부른 싶은 제품(작가)을 선제적으로 포착해, 성장을 뒷받침하는 정교한 프로세스에 있다.

이 회사가 단기간에 약진한 이면에는 출판을 산업으로 보고 접근한 그녀의 비즈니스적 접근도 빼놓을 수 없다. 개방을 중심축으로 구성원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제품 생산의 프로세스를 잘게 쪼개 부문별 효율성을 높였다. 자신은 영감을 주는 쌤앤파커스의 스티브잡스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녀는 콘텐트 비즈니스 시장의 환경 변화를 주시하고 있다. IP텔레비전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안도 준비 중이다. 뉴미디어 시장의 변화를 지켜보며 대응 수위를 높여나간다는 방침이지만, 고민도 많다.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가 될지,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될지가 관건이다. 고민의 출발점은 자본이다.

2011/08/03 - [로컬(Local) VIEW/로컬 엑스퍼트 VIEW] - 콘텐트 달인 이지성 작가가 말하는 베스트콘텐트 만드는 법
2011/08/03 - [로컬(Local) VIEW/로컬 엑스퍼트 VIEW] - 콘텐트 달인 이지성 작가가 말하는 베스트콘텐트 만드는 법
2011/08/03 - [로컬(Local) VIEW/로컬 엑스퍼트 VIEW] - 콘텐트 달인 이지성 작가가 말하는 베스트콘텐트 만드는 법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