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Statistics Graph

美 CEO, 창의력 어디서 얻나


“요가·명상·종교로 직관력 길러”

‘직관을 중시하라’세계적인 경영자들 가운데는 동양의 종교나 명상에 심취한 이들이 적지 않다. 스티브 잡스 애플 회장의 절친한 친구로 널리 알려진 세계적인 데이터베이스 기업 오라클의 래리 앨리슨 회장이 대표적이다. 그는 자신의 저택을 일본식으로 꾸며놓고, 일본풍 옷을 즐겨 입는 등 동양의 정신문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티브 잡스도 선불교 신자로 알려져 있다. 그의 창의성은 젊은 시절부터 다진 경험과 더불어 독특한 발상법에 빚을 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는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라고 조언한다. “직관을 따르는 일이야말로 가장 중요하다. 당신의 가슴, 그리고 직관이야말로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 가 설문 조사를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다. 대학시절 빠져들었던 동양의 종교가 창의력 발휘에 한 몫을 하고 있는 셈이다. 그는 대학을 때려치우고 비디오게임 ‘퐁(Pong)’으로 대박을 터뜨린 아타리사를 그만두고 친구와 함께 인도의 참선 수련자들을 찾아 나서는 기행을 보여주기도 했다.

세일즈포스 닷컴의 최고경영자 ‘마크 베니오프’도 대표적인 불교신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오라클의 세일즈 맨 시절이던 지난 1996년, 깨달음을 구하기 위해 인도로 떠나 성직자인 암리타난을 만나 3년 간의 수행과정을 거치기도 했다. 《비즈니스 위크》는 격무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는 그의 비결에 놀라움을 표시한 바 있으며, 《포천》도 숲속에서 직원들과 명상하고 있는 그의 사진을 게재하기도 했다.

경영자들이 종교, 명상, 요가 등을 통해 자신들의 삶에 변화를 꾀하고 있는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풀이된다. 우선 스티브 잡스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직관의 중요성에 대한 깨달음 때문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합리적인 사고만으로는 구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는 얘기다. 물론 경쟁의 격화 속에서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영자들 뿐만이 아니다. 명상을 하는 미국인들은 최근 10년 사이 두배 가량이 증가한 것으로 <타임>은 전하고 있다. 지난 2001년 수천명의 인명을 앗아간 9.11테러 사태도 요가, 명상을 비롯한 동양의 문화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는 데 한몫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의 발언들

“직관을 따라야 창의력이 발현된다”

▶ "You can't just ask customers what they want and then try to give that to them. By the time you get it built, they'll want something new."

고 객들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묻고 나서 그들에게 바로 그 물건을 제공할 수는 없다. 당신이 제품을 완성할 때 쯤이면, 고객들은 뭔가 새로운 제품을 찾을 것이다.

▶ Be a yardstick of quality. Some people aren't used to an environment where excellence is expected."

품질이 모든 것이다. 품질이 모든 것을 대변하는 환경변화를 수용하지 못하는 이들은 안타까움을 안겨준다.

▶ "Innovation distinguishes between a leader and a follower."

혁신이야말로 리더와 추종자를 구분하는 잣대다.

▶ Your time is limited, so don't waste it living someone else's life. Don't be trapped by dogma - which is living with the results of other people's thinking. Don't let the noise of other's opinions drown out your own inner voice.

인생은 영원하지 않다. 다른 이의 삶을 살면서 시간을 허비하지 말아라. 도그마를 추종하지 말아라. 도그마는 다른 사람의 사고의 결과물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이 당신 스스로의 목소리를 사라지게 하지 말아라

▶ And most important, have the courage to follow your heart and intuition. They somehow already know what you truly want to become. Everything else is secondary.

직관을 따르는 일이야말로 가장 중요하다. 당신의 가슴, 그리고 직관이야말로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다른 것은 부차적이다.

▶ Almost everything - all external expectations, all pride, all fear of embarrassment or failure - these things just fall away in the face of death, leaving only what is truly important.

사 망 선고는 많은 변화를 불러왔다. 외부의 기대, 자부심,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은 사라져버렸다. 내 인생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 주었다.

▶ Remembering that you are going to die is the best way I know to avoid the trap of thinking you have something to lose. You are already naked. There is no reason not to follow your heart."

당신이 유한한 존재라는 점을 늘 생각해보라. 무엇인가 잃을 게 있다는 두려움을 곧 사라져버릴 것이다. 당신이 진정 원하는 바를 따르지 않을 이유가 없게 된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