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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유니더스가 콘돔시장 제패한 비결은 ”

[이코노믹리뷰 2005-09-30 09:24]


한국 최고의 브랜드/김승범/흐름출판

전 세계 콘돔 시장의 30%를 점유하고 있는 유니더스. 연간 5억개 이상의 콘돔을 생산하는 이 회사는 지난해 8월 세계 최초로 마취성분을 이용한 콘돔을 출시, 다시 한 번 국내외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모은 바 있다.

“인류가 없어지지 않는 한 성욕은 존재하고, 따라서 인류가 망하지 않는 한 유니더스 콘돔의 불황은 없다. 회사 이름도 그래서 You need us 아닌가”. 이 회사 김덕성 사장의 말은 무명 중소기업을 굴지의 회사로 키워낸 그의 무한한 자부심을 보여준다.

지난 1973년 서흥산업으로 출발한 유니더스는 세계 최고의 품질을 앞세워 콘돔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브랜드다.손톱깎이 하나로 세계 시장을 정복한 쓰리세븐. 단가가 100~500원 정도인 손톱깎이로 연간 3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지난 1975년 회사 설립 이후 단 한 번도 적자를 본 적이 없다.

2003년 2월 코스닥에도 등록한 이 업체는 전체 생산량의 90%를 미국·중국·유럽 등 92개국에 수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을 비롯한 해외시장에서 ‘명품’으로 통하는 이 회사 제품 역시 세계 시장에서 명성을 떨치는 한국 최고 브랜드다.

《한국 최고의 브랜드》는 국내 최고 브랜드의 역사, 강점 등을 면밀히 분석했다.

60년 동안 페인트 외길을 걸어온 제비표 페인트, 국내 문구 제품을 문화용품 수준으로 끌어올린 모닝글로리, 국내 캐주얼 구두 시장을 개척한 랜드로바,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초코파이, 글로벌 빅3에 도전장을 낸 도루코를 비롯해 30년 이상 장수한 28개 브랜드의 탄생 배경과 더불어 이들의 경쟁력 비결을 분석하고 있다.

특히 브랜드의 탄생, 위기극복 과정을 에피소드를 곁들여 생생하게 제시, 해당 브랜드의 역사와 현재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강점이다.

저자는 “이들 브랜드는 핵심가치를 고집스럽게 지켜온 까닭에 오랫동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면서 “탁월한 브랜드 전략이야말로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요인”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브랜드의 성공 사례를 경영학 이론을 통해 현실감 있게 설명한 수작.

박영환 기자(blade@ermedi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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