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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리찌바

NEXT SENTENCE(명문)/NEXT TERMINOLOGY | 2011.10.28 16:07 | Posted by 영환
지난 10년동안 한국에서 가장 많은 시찰단을 맞이했다고 한다.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2003년)과 총리 물망에도 올랐던 김태호 경남지사(2009년)가 이 도시에 다녀온 것은 잘 알려져 있다.꾸리찌바의 사례가 처음 소개된 이래, 한국의 도시에 미친 영향은 매우 컸다. 서울시에 중앙버스전용차로가 포함된 간선급행버스 시스템이 본격 도입된 이후
수도권 일대에 계속해서 노선과 총연장이 확장됐다.

꾸리찌바의 설계자인 자이메 레르네르는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 시장 재임시절에 직접 초빙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적이 있다. 그를 두고 유명한 대안기업가로 평가하기도 하고, 또 빼어난 지혜와 탁월한 리더십을 지닌 지도자로 평가하기도 한다. 꾸리찌바 시장을 3회, 빠라나 주지사를 2회, 그리고 세계건축가협회 회장까지 지낸 그는 아주 특이한 인물이다.  

그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만들게 된 배경은 지하철을 건설할 충분한 재원을 지니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하철 노선 1-2개를 건설하는데 20여 년이 소요되는데다, 건설한다해도 노선에 걸쳐 있는 주민만 그 수혜를 보게 되는 문제도  빼놓을 수 없다. 버스를 지하철처럼 빠르고 편안한 교통수단으로 만들 수 없는 가를 레르네르는 고민하게 됐다.

23년전에 꾸리찌바에 처음 도입되기 시작한 버스전용도로 시스템은 레르네르 시장의 고민의 산물이다.  (출처:꾸리찌바 에필로그)

꾸리찌바에필로그세계화에서지역화로지구를살리는창조적도시혁명
카테고리 정치/사회 > 사회학
지은이 박용남 (서해문집, 20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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